하루하루 사는 법

겨울나기가 힘든 화초들 본문

쉽지 않은 일상 살아내기

겨울나기가 힘든 화초들

마카모 2021. 1. 8. 17:14
반응형

화초들 대부분을 실내로 들여다놓았지만 이번 겨울 실내에서 화초 둘이 말라 죽었다. 

하나는 포기나누기 한 어린 스파티필룸, 또 하나는 지난 늦여름 가지를 잘라다가 뿌리를 내려 심은 벤자민. 

둘다 조금씩 말라가더니 죽어버렸다. 

그러더니 며칠 전 큰 벤자민이 병이 들기 시작했다. 

잎마름병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났다. 지난 해 나팔꽃덩굴과 표주박덩굴의 잎들이 모두 이 병에 걸렸었다. 

표주박 덩굴은 이 병에 져서 열매도 맺지 못하고 죽어버렸고, 나팔꽃 덩굴은 그 병에도 열매를 맺었다. 

그런데 언제 이 병이 벤자민에게 옮겨왔을까? 

안타까웠지만 병의 조짐이 보이는 잎들을 가차없이 모두 제거해버렸다. 

그랬더니 거의 대부분의 가지와 잎이 사라지고 몇 가지 남지 않았다. 

과연 올겨울 실내에서 벤자민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? 

지난 여름 정말 무성하고 푸르게 잘 자랐었는데... (지난 6월 초 포스팅에 벤자민 고무나무가 잘 자라는 모습의 사진이 있다.)

아직도 겨울은 한참 남았고 지금은 한겨울의 절정이다. 

오늘 아침 9시가 넘었는 데도  영하 16도보다 더 기온이 낮았다. 

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생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. 

그것은 식물이나 동물이나 인간이나 모두 마찬가지다. 

나 역시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시대를 견뎌내지 못하면 목숨을 잃을테니까. 

베란다에 비닐을 덮어두고 두고 온 선인장들은 이번 한파에 모두 동사할 것 같다. 

작년 겨울에는 비닐로 덮어둬도 모두 잘 살아남았지만 이번 겨울은 너무나 혹독하다. 

그나마 산세베리아는 실내생활에 잘 적응해서 지금도 계속 자라고 있다. 다행이다. 

반응형
Comments